Developer Factory

신주소 우편번호 API 정보 - Daum 우편번호 서비스 본문

Developer/Etc

신주소 우편번호 API 정보 - Daum 우편번호 서비스

Jeremy.Park 2014. 10. 8. 18:30

웹개발자라면 회원 가입 양식을 만들 때 한번쯤 부닥쳐봤을 불편을 다음커뮤니케이션이 통 크게 해결해줬습니다.
우편번호 검색 API를 공개한 겁니다.

*참조링크: 
http://blog.daum.net/daummaps/565

기존에는 개발자가 우체국이나 공공데이터 포털에서 데이터를 긁어와 만들어야 했죠. 또 올해부터 도로명 주소를 전면적으로 사용하면서 지번 주소를 도로명으로 바꿔는 복잡한 기능도 추가로 만들어야 했습니다. 경상남도 삼천포시와 사천군이 사천시로 합쳐진 것처럼 주소가 바뀔 때마다 유지보수를 해야 하는 부담도 있었습니다.
 
다음은 7월17일 이런 번거로운 일을 모두 떠맡겠다고 나섰습니다. 서비스 뒷단 유지보수 작업은 다음이 할 테니 우편번호 검색 API를 그냥 가져다 쓰라고 합니다. 강유경 다음 매니저는 “다음이 개발자 사회에 기여하는 차원에서 우편번호 검색 기능을 공개했다”라며 “검색 횟수나 트래픽에 관계 없이 누구나 무료로 써도 된다”라고 말했습니다. 서비스 관리 차원에서 주소 검색 로그기록은 수집하지만, 그 밖에 개인정보는 모으지 않는다고 합니다.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다음이 미리 만들어둔 스크립트를 내 웹페이지 안에 복사해서 붙여넣기만 하면 됩니다. 굉장히 친절하게 설명해뒀으니 예제를 따라하기만 하면 금방 우편번호 검색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우편번호 검색창을 팝업창으로 열 수도 있고, 레이어로 띄우거나 페이지 안에 삽입하는 것도 됩니다. HTTP와 HTTPS 환경에서 달리 써야 하는 태그도 다음이 미리 만들어 뒀습니다. 그저 태그 ‘복붙’만 하면 내 웹사이트 안에 우편번호 검색창을 달 수 있습니다.




퍼온곳 : http://www.technote.co.kr/php/technote1/board.php?board=apple&command=body&no=1497